교과과정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
207001 커뮤니케이션이론(Communication Theory) 3
207002 미디어이론(Media Theory) 3
207003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Practices in Mass Communication Studies) 3
207004 미디어조사방법론(Media Research Methodology) 3
207005 문화연구(Cultural Studies) 3
207006 저널리즘연구(Studies in Journalism) 3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
207007 영상제작론(Video-Making on Mutimedia) 3
207008 질적 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on Marcom) 3
207009 통섭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론(Holistic Marcom Theory) 3
207010 설득 커뮤니케이션 이론(Persuasion Communication Theory) 3
207011 광고 크리에이티브 이론(Advertisement Creative) 3
207012 소비자 조사론(Consumer Research) 3
207013 광고효과측정론(Measuring and Evaluation) 3
207014 광고매체연구(Advertising Media) 3
교과과정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
207A01 매체경제학(Media Economics) 3
207A02 언론역사 연구(History of Journalism) 3
207A03 매스컴 사회학(Sociology of Mass Communication) 3
207A04 정치커뮤니케이션(Political Communication) 3
207A05 영상문화(Visual Culture) 3
207A06 문화비평(Cultural Criticism) 3
207A07 미디어와 젠더(Media and Gender) 3
207A08 미디어문화연구(Media Cultural Studies) 3
207A09 영상연출론 (Film Directing) 3
207A10 실험영화론 (Experimental Film) 3
207A11 영화작가연구 (Studies on Film Directors) 3
207A12 TA(Teaching Assistantship) 3
207A13 텔레커뮤니케이션과 사회(Telecommunication & Society)) 3
207A14 미디어 이용론(Media Usage Theories & Practices) 3
207A15 뉴미디어 세미나(Seminars in New Media Studies) 3
207A17 매체비평론(Media Criticism) 3
207A18 여론연구(Public Opinion) 3
207A19 미디어교육(Media Education) 3
207A20 미디어철학(Media Philosophy) 3
207A21 탐사보도론(Investigative Journalism) 3
207A22 저널리즘 전문직주의 (Journalism Professionalism) 3
207A23 다큐멘터리 제작론 (Documentary Directing) 3
207A24 영상기획론 (TV/Video Production Planning) 3
207A25 미디어사례연구(Case Studies in Media and Society) 3
007A26 멀티미디어 연구(Research in Multimedia) 3
207B01 IMC 캠페인(IMC Campaign) 3
207B02 국제PR론(International PR) 3
207B03 국제광고론(International Advertising) 3
207B04 다중매체경영론(Multi Media Planning) 3
207B05 뉴미디어와 광고(New Media & Advertising) 3
207B06 브랜드 연구(Brand Equity Management) 3
207B07 광고법제연구(Advertising & Law) 3
207B08 해외광고제도 세미나(International Advertising System) 3
207B09 광고문화 세미나(Advertising & Culture) 3
207B10 광고비평론(Advertising Critics) 3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
207B11 광고산업 세미나(Advertising Industry Seminar) 3
207B12 광고와 경제(Advertising & Ecomomy) 3
207B13 크리에이티브 전략론(Creative strategy) 3
207B14 광고캠페인론(Advertising Campaign) 3
207B15 광고제작 워크샵(Production Workship) 3
207B16 광고메시지 이론(Message Theory) 3
207B17 광고와 마케팅 사례연구(Ad & Marketing Case Studies) 3
207B18 광고전략론(Advertising Strategy) 3
207B19 광고이론 세미나(Advertising Seminar) 3
207B20 마케팅PR론(Marketing PR) 3
207B21 광고심리학 세미나(Advertising Psychology Seminar) 3
207B22 광고장르와 표현전략(Advertising Genre and Creative Stratege) 3
207B23 광고경영 세미나(Advertising Management Seminar) 3
207B24 마케팅 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3
207B25 뉴미디어광고 세미나(New Media Advertising Seminar) 3
116Z01 논문지도(석)(Directed Recearch) 2
118Z01 논문지도(박)1(Directed RecearchⅠ) 2
118Z02 논문지도(박)2(Directed RecearchⅡ) 2

교과과정

커뮤니케이션이론 (207001)
Communication Theory
다양한 학문적 시각에서 이루어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성과와 이론을 체계적으로 비교, 연구한다.
미디어이론 (207002)
Media Theory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이루어진 매체에 대한 연구성과와 이론을 체계적으로 비교, 연구한다.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207003)
Practices in Mass Communication Studies
이 과목은 사회과학적 조사방법의 틀을 제시하고, 분석하여 이론과 실제적인 연구실험을 통해 커뮤니케이션학의 균형잡힌 시각을 제공한다.
미디어조사방법론 (207004)
Media Research Methodology
이 과목은 미디어연구에 대한 심층적인 안목을 가질 수 있는 심화된 능력과 현대의 사회현상을 읽어내고 전망할 수 있는 사고를 제공한다.
문화연구 (207005)
Cultural Studies
문화이론의 탄생 배경과 문화주의, 구조주의, 후기 구조주의, 정신분석학,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 포스트 페미니즘, 포스트 식민주의 등 문화이론의 여러 지류에 대해 조사한다.
저널리즘연구 (207006)
Studies in Journalism
신문, 방송, 잡지 등 매스미디어의 보도정책 방향 및 구체적인 보도, 기사, 프로그램 내용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고 분석한다.
영상제작론 (207007)
Video-Making on Mutimedia
멀티미디어 시대를 맞이하여 영상기획부터 촬영, 디지털 편집까지 영상언어를 이해하고 종합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질적 연구방법론 (207008)
Qualitative Research on Marcom
정보화 사회의 탈대량화는 이제까지의 평균적 시각에서의 사회 현상 분석과 예측에 한계를 부여한다. 브랜드와 같은 무형자산의 가치 증가와 감성 마케팅의 성장 등은 더 이상 계량화로만 설명될 수 없다. 본 과정은 종래의 질적 연구 방법론에 대한 검토와 더불어 주관성 연구와 사회 연결망 분석 등을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있어서의 정성적 탐색을 모색한다.
통섭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론 (207009)
Holistic Marcom Theory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통합은 초기의 외부 커뮤니케이션 통합에서 이후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통합으로 발전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내외부의 총체적 통합이 불가피하다. 본 과목은 이와 같은 통섭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역사적, 철학적 배경을 이론 및 실증적으로 탐구한다.
설득 커뮤니케이션 이론 (207010)
Persuasion Communication Theory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 특히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과 모형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 이론적 가치와 의의를 평가하며, 광고 및 홍보 현상에의 적용사례들을 점검한다.
광고 크리에이티브 이론 (207011)
Advertisement Creative
광고는 창의성의 필요성이 가장 첨예하게 제기되는 영역이다. 창의적인 광고 메시지의 중요성은 문화 콘텐츠로서, 마케팅의 전략적 수단으로서, 설득커뮤니케이션의 메신저로서도 다중적으로 부각된다. 이 강좌에서는 광고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기제로 작동하는 당위성을 제공하는 다양한 층위의 발상, 전략, 아트웍에 관련된 이론적 근거를 탐구하게 될 것이다.
소비자 조사론 (207012)
Consumer Research
시장조사에서 핵심이 되는 소비자 조사를 중심으로 사회학 통계기법을 접목하여 시장과 소비자를 이해하는 데 기본을 둔다.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시장의 특수성을 변수로 하여 다양한 통계기법을 통하여 소비자 현상을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구체적인 광고계획에 대한 새로운 이론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광고효과측정론 (207013)
Measuring and Evaluation
광고 조사론에 습득한 통계적 기법을 기반으로 다양한 광고효과 측정변수를 측정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광고계획의 사후통제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광고매체연구 (207014)
Advertising Media
광고는 미디어를 통해 작동한다. 광고물을 실어 나른다는 측면에서 전통적 미디어들과 새롭게 부상하는 뉴미디어들을 새롭게 분석․ 분류한다. 그리고, 그에 입각해 미디어를 광고의 관점에서 그 기능과 특성을 재규정하고, 관련 미디어 이론을 심도 있게 재점검한다.

교과과정

매체경제학 (207A01)
Media Economics
연구의 역사적 흐름과 동향과 함께 경제학적인 개념과 이론을 논의하며 미디어의 여러 현상과 문제들에 대한 경제학적인 분석과 설명을 시도한다.
언론역사 연구 (207A02)
History of Journalism
신문과 방송의 역사적 고찰 및 그 역할 등을 논의하여 정리, 연구한다.
매스컴 사회학 (207A03)
Sociology of Mass Communication
매스미디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사회학적인 분석, 매체와 사회 사이의 상호 관계 및 접촉에 관해 연구하며 매스미디어가 사회에 끼치는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 영향에 관해 비판적 관점에서 토론하고 평가한다.
정치커뮤니케이션 (207A04)
Political Communication
현대 사회에서 매스미지어의 정치적 역할이 중요시 된다. 투표행위 연구를 비롯, 정치적 설득을 위한 형태의 매스미디어의 이용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정치와 매스컴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영상문화 (207A05)
Visual Culture
영상적 선회(visual turn)를 보이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시각체계(scopic regime)의 기원과 그 의미, 그리고 각종 영상의 문화적, 철학적 의미에 대해 논의한다.
문화비평 (207A06)
Cultural Criticism
현대 문화에 대해 비판적 이론을 제공하는 이론가들을 조사하고 또 실재 문화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미디어와 젠더 (207A07)
Media and Gender
젠더 이론을 소개하고 미디어 속의 젠더 표상, 성 정치학에 관해 연구한다.
미디어 문화연구 (207A08)
Media Cultural Studies
이 과목은 현대의 미디어 현상을 문화연구라는 학문적인 틀로서 조명하고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문화연구의 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현대의 미디어 세계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영상연출론 (207A09)
Film Directing
영상연출의 고급이론과 영화제작의 기술적 마인드를 습득하여 예술로서의 영화에 임하는 감독의 역할을 연구한다.
실험영화론 (207A10)
Experimental Film
유럽의 아방가드르 영화와 미국의 실험영화이론과 작가 및 작품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영화작가연구 (207A11)
Studies on Film Directors
저명한 영화 감독들의 사상과 스타일등을 영화작가의 작품을 통해 분석하고 연구한다.
TA (207A12)
Teaching Assistantship
교수의 수업진행 조력자로서,교수의 수업방식을 연구하고 새로운 교수법을 개발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한다.일대일 수업(tutorial)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과목이다.
텔레커뮤니케이션과 사회 (207A13)
Telecommunication & Society
본 교과목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텔레커뮤니케이션 현상의 체계와 경향을 고찰하고 현대 사회에 대해 가지는 함의를 분석하여 앞으로의 동향을 예측하는 목적을 가진다.
미디어 이용론 (207A14)
Media Usage Theories & Practices
지식정보화 시대의 매스 미디어의 특성변화에 따른 수용자 내지 이용자들의 제반 특성을 고찰하고 이들의 미디어 이용패턴에 관한 이해와 분석을 이론적, 방법론적 다양성에 입각하여 시도한다.
뉴미디어 세미나 (207A15)
Seminars in New Media Studies
디지털 뉴미디어의 기술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함의와 이에 따른 제도 및 정책적 관심을 가지고 수행되어 온 기존 연구들을 주제별, 관점별로 정리, 분석, 토론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기존 뉴미디어 연구동향에 대한 이해와 향후 심화된 연구수행의 기초능력을 함양한다.
매체비평론 (207A17)
Media Criticism
미디어 구조 및 메시지에 대한 연구조사 및 비평방법을 학습한다.
여론연구 (207A18)
Public Opinion
여론과 미디어의 관계를 중심으로 여론에 관한 다양한 모델과 이론을 비교, 연구한다.
미디어교육 (207A19)
Media Education
본 과목은 미디어교육의 역사 및 현황 그리고 미디어교육의 이론 및 방법론 등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아울러 교육현장과 관련연구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경향들에 대하여 분석, 논의한다.
미디어철학 (207A20)
Media Philosophy
연구영역에 대한 개관과 함께 지금까지 이루어진 기존의 논의를 비교, 연구한다. 또한 세부 영역 별 연구문제에 대한 고찰 및 그 학문적 응용에 대하여 논의한다.
탐사보도론 (207A21)
Investigative journalism
저널리즘 역사에서 나타나는 탐사보도의 등장 및 발전 양태를 두루 살펴보고 오늘날 텔레비전 탐사보도를 둘러싼 다양한 논의들을 분석한다. 그리고 한국 언론에서의 탐사보도의 위치와 향후 발전방향을 연구한다.
저널리즘 전문직주의 (207A22)
Journalism Professionalism
저널리스트들이 자신들의 직업을 어떻게 전문직화시켜 왔고 그 정체성을 어떻게 유지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것이 언론 실무에서는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알아본다. 성, 경력, 직종 등에 따른 각각의 저널리즘 전문직주의가 어떤 차이를 띠고 있는 지도 분석한다.
다큐멘터리 제작론 (207A23)
Documentary Directing
다큐멘터리 발전 역사와 제작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큐멘터리 제작실제를 체험하고 다큐멘터리 제작자로서의 기본적인 제작 기법들을 익힌다.
영상기획론 (207A24)
TV/Vid대 Production Planning
텔레비전을 비롯한 영상작품의 기획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고 실제 영상기획을 실시함으로써 영상제작 능력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미디어사례연구 (207A25)
Case Studies in Media and Society
미디어와 관련하여 학문적 이슈, 정책적 이슈 그리고 산업적 이슈가 되고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현대 사회의 미디어현상에 대하여 과학적인 분석과 논의를 시도한다.
멀티미디어 연구 (207A26)
Research in Multimedia
융합화와 다양화를 대표하는 미디어 환경 변화의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사회구성요소들과의 연관성에 관한 고찰을 한다. 국내외 관련 연구들을 조사, 연구하고 새로운 이론 수립을 모색한다.
IMC 캠페인 (207B01 )
IMC Campaign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론 및 전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IMC 기획 수립에 관한 실무적 체계를 습득키 위함
국제PR론 (207B02)
International PR
홍보학 개론 및 기획(전략)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 환경 하에서의 PR에 대한 연구와 이를 토대로 한 사례 분석
국제광고론 (207B03)
International Advertising
광고의 기본 이론과 전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 환경 하에서의 광고, 광고관리, 광고대행, 광고 매체 등 국제 광고 환경 전반에 대한 연구
다중매체경영론 (207B04)
Multi Media Planning
대중 매체와 집중 매체, 개별화 매체를 망라하는 멀티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을 종합하는 새로운 미디어 기획에 관한 연구
뉴 미디어와 광고 (207B05)
New media & Advertising
인터넷과 뉴미디어가 구현하는 새로운 매체 환경 하에서의 광고 및 광고 실행을 메시지 측면에서 연구
브랜드 연구 (207B06)
Brand Equity Management
브랜드 및 브랜드 자산가치에 대한 연구를 이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하기 위한 전략적 연구
광고법제연구 (207B007)
Advertising & Law
광고 관련 법과 제도의 일반적인 구조와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우리나라 법제의 현황과 구조를 분석한다.
해외광고제도 세미나 (207B08)
International Advertising System
광고 관련 법제를 각국별로 비교․분석함으로써, 해외 광고제도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법제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킨다.
광고문화 세미나 (207B09)
Advertising & Culture
광고를 매개로 한 문화현상을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해, 광고와 대중문화를 교차하는 문화연구의 방법론과 대표적 성과물들을 분석하고, 이에 기초해 우리나라 광고문화 현상을 탐구한다.
광고비평론 (207B10)
Advertising Critics
소비자․수용자 입장에서 광고를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활용하는 데 관련된 비평이론들을 습득하고, 이를 기초로 광고비평을 위한 사례연구를 행한다.
광고산업 세미나 (207B11)
Advertising Industry Seminar
광고산업의 일반적 구조의 특성, 작용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우리나라 광고산업을 분석․진단한다.
광고와 경제 (207B12)
Advertising & Economy
국민경제 및 세계경제 수준에서 광고산업이 기여하는 바와 작동하는 방식을 탐구하여, 경제 시스템과 광고의 유기적 관련을 파악한다.
크리에이티브 전략론 (207B13)
Creative strategy
광고표현의 핵심요소인 크리에이티브의 개념과 전략에 관한 실제적 지식을 익혀 이론과 감각을 겸비한 광고실무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
광고캠페인론 (207B14)
Advertising Campaign
광고캠페인의 해외 및 국내사례 수집 분석하여 광고전략에 대한 체험적 지식을 습득하고 광고에 대한 비평능력을 배양한다.
광고제작 워크샵 (207B15)
Production Workship
인쇄광고, 전파광고, 온라인광고를 중심으로 광고의 발상과 표현을 익히고 제작과정을 체험적으로 익힌다.
광고메시지 이론 (207B16)
Message Theory
광고커뮤니케이션의 핵심요소인 메시지의 개념과 역할, 유형을 살펴보고 다양한 광고 텍스트에 담긴 메시지를 분석하고 비평한다.
광고와 마케팅 사례연구 (207B17)
Ad & Marketing Case Study
광고 및 홍보 관련 제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 총합적 접근을 시도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광고홍보 사례들을 접함으로써 당면문제에 대한 해결능력 배양과 동시에 이론을 실무적으로 적용해보는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광고전략론 (207B18)
Advertising Strategy
현대광고에서의 기획의 역할, 주요 전략 이론 및 발전과정, 광고전략모델, 기획의 절차 등을 중점적으로 강의하여 광고전략의 전반적인 이론 및 실무를 습득하도록 한다.
광고이론 세미나 (207B19)
Advertising Theory Seminar
광고실무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제기하고, 이론과 실무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이슈들에 대해 심층적인 분석과 토론을 통하여 광고이론에 대한 심층적인 학습을 시행한다.
마케팅 PR론 (207B20)
Maketing PR
본 과목은 마케팅과 PR에 관한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PR과는 구별되는 마케팅PR에 대한 이론적 틀과 실행 방법론을 연구한다. 미디어의 융합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통합 과정에서 마케팅PR의 역할이 여타의 기능들과 협력하는 방안에 관하여 사례 분석을 통해 실증적으로 탐구한다.
광고심리학 세미나 (207B21)
Advertising Psychology Seminar
소비자와 수용자의 인지, 태도, 행동에 관한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정리․ 분석하고, 광고와 관련한 개인과 집단 및 사회의 심리현상을 심리학의 제 이론에 기반하여 점검한다. 특히 광고 관련 심리현상들이 심리학의 일반 이론들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역으로 심리학의 주요 명제들이 광고를 둘러싼 심리현상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 심도 있게 탐색한다.
광고장르와 표현전략 (207B22)
Advertising Genre and Creative Stratege
이 강좌에서 다루게 될 주된 이슈는 광고의 장르와 그 장르에 따른 광고현상의 분석이다. 장르는 문화, 예술, 미디어 텍스트의 생산자와 수용자를 소통시키는 익숙한 코드로 자리잡고 있다. 인접 영역에서 이루어진 장르 연구의 외연을 그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 광고의 부문으로 넓혀 각 장르별로 표현전략과 기법을 분석하고 광고제작에의 활용도를 넓히는 것이 이 강좌의 목표이다.
광고경영 세미나 (207B23)
Advertising Management Seminar
국내 광고대행사의 조직구조 특성과 전반적인 경영관리 특성 등 다양한 주제를 세미나 형식으로 분석해 본다. 나아가 국내 광고대행사의 국제경쟁 전략 및 외국계 광고대행사의 경영전략 등에 대한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경쟁력이 한 차원 제고된 광고대행사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동시에 광고시장에서의 새로운 경쟁모델을 모색한다.
마케팅 관리론 (207B24)
Maketing Management
광고와 관련된 마케팅의 제 이론들을 살펴보고, 광고 계획에 응용할 수 있는 마케팅 관리과정을 전반적으로 심화 학습하는 데 기본을 둔다. 특히 마케팅 모형들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실제 광고계획에 적용해 봄으로써 기존의 마케팅 관리이론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분석을 시도해 본다.
뉴미디어광고 세미나 (207B25)
New Media Advertising Seminar
다양한 뉴미디어, 특히 디지털에 기반한 미래형 미디어들이 매개하는 광고현상들을 각 유형별로 심도 있게 들여다본다. 각종 뉴미디어들의 기술적 특성, 광고전략, 해당 분야 산업의 현황과 전망, 국내외 주요 사례, 관련 정책과 제도 등을 살펴보고, 그 변화와 발전의 경로와 메카니즘을 탐색한다.
논문지도(석) (207Z01)
Directed Research
논문지도(박)1 (207Z02)
Directed ResearchⅠ
논문지도(박)2 (207Z03)
Directed ResearchⅡ

교과과정

학과명 석사과정 박사과정
교과목명 학점 교과목명 학점
언론광고학과 매스커뮤니케이션기초 3 매스커뮤니케이션기초 3
신문의 이해 3 신문의 이해 3
방송의 이해 3 방송의 이해 3
크리에이티브입문 3 크리에이티브입문 3
광고학개론 3 광고학개론 3
설득커뮤니케이션론 3 설득커뮤니케이션론 3